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이야기

독감 예방 접종 시기 및 무료 접종

by 날아라독수리 2022. 10. 31.
반응형

9월 16일부터 전국 계절독감(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었어요. 이에 정부에서는 9월 21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국가예방접종을 실시하기로 했어요. 코로나19로 인해 2년 동안 독감 예방이 해이진만큼 면역력도 약화될 확률이 높다고 해요.

 

오늘은 2022 독감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대상자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1.독감 예방접종 신청

    2.독감 예방접종 지원대상

    3.독감 무료접종 기간

    4.독감 접종 신청하기

    5.독감 접종 연관 Q&A

     

    독감 예방접종 핵심내용 요약

     

    ✅ 전국 인플루엔자(계절독감) 유행주의보 발령 (22. 9.16 ~)

    ✅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개시 : 22. 9. 21 ~ 23. 4. 30.

    ✅ 독감 무료접종 대상 : ①생후 6개월-만 13세 이하 어린이 ②임산부 ③만 65세 이상 어르신

    ✅ 접종 기간 : 9월 21일(수)부터 대상자별로 순차 진행

    ✅ 접종 장소 : 주소지 관계없이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접종

     

    1.독감 예방접종 신청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22년 9월 21일부터 23년 4월 30일까지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을 시작해요.

    지난 9월 16일 전국에 인플루엔자(계절독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었는데요.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2년 동안 독감에 대한 자연면역력이 감소되었고, 독감이 확산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 상태인데요.

     

    독감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39도 이상의 고열, 콧물, 심한 기침, 목 통증, 오한, 근육통, 두통,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면역력이 떨어진 어린이, 임산부, 어르신의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 독감 예방접종을 맞기를 국가에서 권유하고 있어요.

     

    따라서 감염 시 중증화가 될 확률이 높은 어린이, 임산부, 어르신의 경우에는 연령별 일정에 맞춰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니, 연령별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꼭 받으시기 바래요.

     

    2.독감 예방접종 지원대상

     

    ✅ 생후 6개월 - 만 13세 어린이 (2009. 1. 1. - 2022. 8. 31. 출생자)

     

    👉 신분증이 없는 어린이의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국민건강보험증 등을 지참하게되면 돼요.

     

    ✅ 임산부

     

    👉 산모수첩 등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하시면 돼요.

     

    ✅ 만 65세 이상 어르신

     

    👉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돼요.

     

    무료접종 대상자자는 오접종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기관 방문시 꼭 신분증을 지참해 주시기 바래요.

    또한, 독감 예방접종 국가지원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일선 의료기관 또는 거주지 관할 보건소로 문의하시면 가능해요.

    가격대는 2만원대부터 4만원대까지 각기 다르니 꼭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래요.

     

    3.독감 무료접종 기간

    독감 접종 기간은 쏠림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대상자별로 접종기간이 다릅니다.

    *2회 접종하는 어린이는 독감 유행 전 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먼저 접종이 시작돼요.

    *2회 접종 대상자

    - 생후 6개월 - 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처음 받는 경우

    - 또는 22. 6. 30. 까지 인플루엔자 백신을 총 1회만 접종한 경우(1차 접종 4주 후 2차 접종 실시)

    *국가지원 예방접종 대상 어린이 중 계란 아나필락시스 또는 중증 계란 알러지가 있다면에는 10월 5일부터 각 시, 도별로 지정된 보건소와 위탁의료기관에서 세포배양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이 가능해요.

     

    4.독감 접종 신청하기

    독감 무료접종은 이전 절기 접종력과 관계없이 매년 불활성화백신(0.5ml) 1회를 접종해요.

    국가에서 지정한 동네 병원, 의원(위탁의료기관) 그리고 보건소에서 실시해요.

    국가 지원대상자라면 주소지 관계없이 전국 어느곳에서나 무료로 접종이 가능해요.

     

    방문 전에 미리 전화를 통해 접종 가능여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래요.

     

    5.독감 접종 연관 Q&A

     

    Q1. 연령에 따라 인플루엔자 접종 시작일이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어르신 접종의 경우 접종 초기 쏠림현상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함인데요.

     

    어린이 접종은 2회 접종대상자가 유행 전 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먼저 시작하며, 1회 접종대상자는 유행시기 등을 고려해서 10월에 시작해요.

     

    Q2. 국가에서 지원하는 백신과 의료기관에서 접종할 때 맞는 백신의 종류가 다른가요?

     

    A. 다르지 않아요. 인플루엔자 백신 중 일부는 국가에서 조달구매를 통해 구매해서 배포하며, 일부는 위탁의료기관에서 제조사를 통해 직접 구매하는 구매 방법의 차이만 있어요.

     

    Q3.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동시에 가능한가요?

     

    A. 동시 접종 가능해요. 다만, 동시에 접종한다면 일부 국소 반응이 증가할 수 있어,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해야 해요.

     

    (예시) 인플루엔자 : 왼팔 삼각근, 코로나19 백신 : 오른팔 삼각근

     

    Q4. 의료기관마다 접종인원에 제한이 있나요?

     

    A. 접종인원 분산을 위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1일 예진의사 1인당 100명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요.

     

    방문 전, 미리 전화를 통해 접종 가능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Q5.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은 무엇이 있나요?

     

    A.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의 15-20%에서 나타나는 접종 부위 발적과 통증인데요. 하지만 대부분 1-2일 이내 사라져요.

     

     이제 단풍놀이 여기로 가셔야죠!!

     

    이제 단풍놀이 여기로 가셔야죠!!

    이건 꼭 저장하고 떠나세요🍁 전국 레전드 단풍 명소 경기도 화담숲 입니다. 오늘은 서울근교 단풍구경하기 좋은 곳을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바로 곤지암 화담숲인데요! 화담숲은 1년 365일

    jh9904.hhappyhouse.com

    포항 여기는 꼭 가야하는 스페이스워크

     

    포항 여기는 꼭 가야하는 스페이스워크

    포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국내 최대규모의 체험형 조형물인 스페이스워크(Space Walk)는 포항 가볼만한 곳 중에 단연 핫플레이스인데요. 멀리서 보면 롤러코스터처럼 보이지만 직접 걸

    jh9904.hhappyhous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