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이야기

비트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by 날아라독수리 2021. 12.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트의 효능에서 부터 비트의 부작용 비트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해보겠습니다.

 

요즘처럼 건강을 생각하는 요즘도 없는거 같습니다.

비트에 대해서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비트에 대해서 알아보기 

껍질째 생으로 먹으면 특히 좋은 뿌리 식품인 비트는 여러 뿌리채소가 일반적으로 그렇듯이 흙 속 미생물의 공격에도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에 강력한 항산화 성분과 면역 조절 성분이 듬뿍 들어있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그럼, 오늘은 비트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비트 효능

 

 

비트란?

비트는 명아줏과에 속한 식물로 원산지는 아프리카 북부 지중해 연안 지역이며, 해변을 따라 유럽과 아시아를 거쳐 미대륙까지 널리 퍼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도 근대라고 하는 비트와 비슷한 채소가 있는데, 비록 같은 명아줏과에 속하긴 하지만 근대는 주로 잎을 이용하고, 비트는 잎은 물론 뿌리까지 이용한다고 합니다.

 

비트의 영양 성분

그럼, 비트의 영양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비트 100g의 칼로리는 43kcal이며, 섬유질은 하루 권장 섭취량은 11%가 들어있고, 단백질은 약 2g정도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2. 엽산이 풍부합니다

비트 100g에는 엽산(비타민B9)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29%가 들어있으며,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친 등, 비타민B군에 속한 다른 비타민도 2~3%정도 들어있고,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1%, 비타민C는 8%에 해당하는 양이 있다고 합니다.

 

3. 각종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비트 100g에는 칼륨이 하루 권장 섭취량의 9%, 마그네슘은 6%, 철분, 인, 구리는 각각 4%씩 들어있으며, 칼슘과 아연은 각각 하루 권장 섭취량의 2%, 셀레늄은 1%에 해당하는 양이 있다고 합니다.

4.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트에는 플라보노이드, 베타레인, 베타카로틴 등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으며, 실제로 미국 농무부가 제시한 비트의 항산화 성분 수치는 1776이며, 잎은 이보다 높은 1946이라고 합니다.

비트 효능
비트 효능
 

좋은 비트 고르는 방법, 보관 방법

1. 좋은 비트 고르기

비트는 우리나라에서도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신선한 것을 구하는 것은 쉬운데요, 비트를 구매할 때에는 잎이 신선하고 푸른 색을 띄며 뿌리가 너무 크지 않은 것으로, 또, 단단하고 색이 짙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고, 흠이 있거나 껍질이 거친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비트 보관 방법

뿌리는 세척하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비닐 팩에 넣어 가능한 한 공기를 빼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3주 정도는 신선도가 유지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뿌리와 함께 잎도 씻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역시 비닐 팩에 넣어 밀봉하고 냉장고에 넣으면 4일 정도는 신선도가 유지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트의효능

그럼, 비트의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비트의 효능 혈압 조절

비트의효능으로 먼저 혈압 조절을 꼽을 수 있는데, 이는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질산염이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고, 혈관을 이완하고 확장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류를 개선하며 혈압을 낮추어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트에는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 산화질소로 바뀌어 혈압을 낮춥니다.

주기적으로 섭취하신다면 혈압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비트의 효능 체력 증진

비트에 들어있는 질산염은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고강도 운동에 대한 내성을 강화해줄 뿐만 아니라 저강도 운동으로 인한 산소 비용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비트 성분 중 질산염은 세포 내에 에너지를 만드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요.

때문에 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피로 회복과 활력 증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비트의 효능 염증 완화

비트에 들어있는 베타인은 환경 스트레스로부터 세포, 단백질, 효소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어 염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레인은 체내의 염증을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관절염 등과 같은 각종 염증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비트의 효능 해독 보조

비트에 들어 있는 베타린 색소는 분해된 독소가 다른 분자들과 결합할 때 2단계 해독과정을 도와주어 독소가 체외로 원활히 배출될 수 있게 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간은 체내의 해독을 담당하는데요.

그러나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만큼 간에 질병이 발생해도 초기에는 알아차리기 쉽지 않습니다.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비트의 베타레인 성분이 독성, 노폐물 제거와 해복작용을 도와

간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비트 효능
비트 효능


5. 비트의 효능 콜레스톨 조절


비트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춥니다.

6. 비트의 효능 뇌 건강

연구 결과 비트는 뇌에 전달하는 혈액 공급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밝혀졌습니다,

뇌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면 치매 위험도 낮아지며 노화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7. 비트의 효능 항암작용

비트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산화 세포의 변종이 암이 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비트의 효능다이어트

비트는 100g에 40kcal 밖에 되지 않는데요.

낮은 열량대비 높은 수분 함량과 풍부한 섬유질,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섭취하시면 좋은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비트의 부작용

비트는 대체적으로 안전한 채소이지만 옥살산염이 들어 있어 신장이나 담낭에 문제가 있다면 주의하는 것이 좋고, 섭취 후 소변 색이 붉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 자체로는 문제가 없지만 이러한 현상은 철분 대사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때문에 평소 빈혈 증상이 있다면 철분 대사에 문제가 있는지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저혈압이 있거나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비트의효능 및 부작용, 비트의 영양 성분 구매 요령, 보관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물론 비트의효능을 볼 때, 꾸준히 섭취해주면 여러 건강 상의 이점을 취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부작용 또한 있으므로 비트의효능 뿐만 아니라 부작용에도 신경을 쓰고 현명하게 섭취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오늘은 비트의 효능,비트 고르는법, 비트 부작용등 알아보았습니다.



비트를 맛있게 드시고 건강도 챙기세요~

 

비트 효능
비트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