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이야기

기아차 주가 전망 알아보기

by 날아라독수리 2021. 10. 11.
반응형

기아자동차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아자동차 기업 개요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습니다.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되었다.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입니다.

기아자동차는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60%를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경쟁 완성차 업체들에 비해 기아자동차는 비교적 반도체 수급난에 잘 대응해왔던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국내외 공장 역시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속속 조업을 중단하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자동차업계에서는 반도체 수급난이 2023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아자동차 주가 전망

9일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는 이날부터 오는 10일까지 아산공장의 조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현대모비스의 아산공장에서 생산해 현대차 아산공장에 납품하는 모듈이 반도체 부품 부족으로 생산 차질을 빚으면서 조업이 중단된다"고 밝혔다.

생산 차질을 빚은 부품은 세타와 누우 엔진에 들어가는 엔진컨트롤유닛(ECU)이다. 최근 말레이시아의 ECU 반도체 업체 현지공장이 코로나19 확진으로 가동률이 하락함에 따라 반도체 수급이 차질을 빚은 여파이다.

아산 공장은 그랜저와 쏘나타 등 현대차의 세단 모델을 주로 생산한다.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그랜저 모델의 경우 고객인도 시기가 더욱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기아자동차 미국 조지아 공장 역시 지난 7일(현지시간) 하루 조업을 중단했다. 릭 더글러스 기아 조지아 공장 대변인은 현지 외신에 "전세계 반도체 칩 부족과 관련된 공급망 상황 때문에 생산을 중단했으며 8일부터는 3교대 정상 조업이 재개된다"고 밝혔다.

 

기아자동차 조지아공장은 지난 5월에도 조업을 중단한 바 있다. 지금까지 약 2주 분량의 생산 차질을 빚었다.

당초 올 하반기 중으로 반도체 공급이 정상화 될 것으로 전망됐으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 재확산 등 추가 변수로 공급난이 장기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헤르베르트 디스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대해 "상황이 여름휴가철 이후 나아질 것으로 기대했지만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올라 켈레니우스 다임러 CEO도 "반도체 수급의 구조적 문제가 내년까지 영향을 주고 2023년에야 완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군나르 헤르만 포드 유럽이사회 의장은 나아가 공급난이 2024년까지 계속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기아자동차 주가 전망

반도체 공급난은 전기차로의 전환을 서두르는 완성차 업체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인텔은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능의 보급에 따라 프리미엄자동차의 경우 재료비에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율이 지난 2019년 4%에서 향후 20% 이상을 치솟을 것으로 예상했다.


기아자동차 주가 전망(2)


기아자동차가 오는 2024년 광명공장에 첫 번째 전기차 전용라인을 구축한다.

기아자동차 광명공장은 2026년까지 11개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하는 기아의 친환경차 전략 'PLAN-S'의 핵심기지로 자리 잡게 된다. 특히 새롭게 선보이는 전기차도 광명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어서 기아자동차 전동화 전략의 거점이 될 전망이다.

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기아자동차 노사는 최근 광명 2공장에 2024년까지 전기차 전용 라인을 구축키로 합의했다. 현재 기아자동차가 생산하는 전기차는 배터리 전기차 EV6와 내연기관 기반 전기차 니로, 쏘울, 봉고 등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기존 내연기관차와 혼류 생산하고 있어 전용 전기차 라인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광명공장의 전용 전기차 라인은 'PLAN-S'에서 공개된 11개 차종중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준중형 전기 세단 등을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자동차는 지난 2월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2026년까지 전용 전기차 7개, 파생 전기차 4종 등 총 11개의 전기차 풀 라인업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기아자동차는 전용 전기차는 세단이 3종, 레저용 차량(RV)이 4종 선보이고 파생 전기차는 승용 1종, RV 2종, 상용 1종을 선보일 계획이다. 광명공장의 전용 라인이 2024년에 구축되는 만큼 'PLAN-S' 뿐만 아니라 장기기적으로 전기차 생산의 핵심기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11종의 전기차중 2종은 2024년, 3종은 2025~26년에 출시될 전망이다.

기아자동차 주가 전망

이와함께 화성공장에선 니로의 후속 전기차 모델 SG2를 생산하고, 광주공장에선 쏘울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투입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기아자동차의 첫 배터리 전기차 EV6는 지난달 1910대가 판매되며 본격적인 레이스를 시작했다. 올해 국내 판매목표는 1만3000대로 아직은 갈 길이 멀다. 하지만 사전예약 첫 날 2만대 이상이 접수돼 생산 규모에 따라 판매량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자동차는 2030년 연간 160만대의 환경차를 판매하고,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비중을 4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기아자동차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며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으므로 참고용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기아차 주가 전망

2021.10.11 - [알고싶은 이야기] - 비트코인 시세 전망 알아보기

 

비트코인 시세 전망 알아보기

암호화폐 투자심리 지표가 연일 상승세다. 그 중 비트코인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11일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시장지수(UBMI)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2분 1만2378선을 기록 중이다. 최근 3개

jh9904.hhappyhouse.com

2021.10.06 - [알고싶은 이야기] - 카카오 주가 전망

 

카카오 주가 전망

카카오 증시가 연일 하락하고 있다. 카카오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자. 미국, 중국발 해외 악재로 코스피 지수가 6개월여 만에 3000선 밑으로 급락한 가운데 증시를 주도하는 시가총액 상위 종

jh9904.hhappyhouse.com

2021.10.04 - [알고싶은 이야기] - 삼성전자 주가 전망 알아보기

 

삼성전자 주가 전망 알아보기

삼성전자가 실적을 두고 하락세가 거듭되고 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을 알아보자 삼성전자의 올해 3분기 호실적 전망에 무게가 실리면서 '7만전자'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4

jh9904.hhappyhouse.com

 

반응형

댓글